역자 : Tohotaku

 

원문 : https://twitter.com/the_Norberg/status/1359516288087973888

 

 

1 계단이 빚어내는 고저차를 활용하세요! 엄밀히 말하자면 서로 다른 높이의 방이 있음으로써 수직성이 추가됩니다. 하지만 계단을 밀고 게임플레이 공간으로 밀고 당겨서 활용해보세요.

 

3 좁은 계단 불안감과 긴장감을 조성합니다. 올라가는 거든 내려가는 거든 상관 없습니다. 다락방으로 올라가거나 지하실로 내려간다는 인상을 주지요... 그리고 누구나 그 안에 뭐가 있는지는 알죠... 괴물이요! 넓은 계단 웅장함과 중요함을 조성합니다. 올라가는 계단이면 효과가 더 강해집니다! 이는 자신을 가다듬는다는 인상과 숨지 않고 스스로를 보이고자 하는 무언가의 복선을 제시합니다. 팁: 이를 정말로 효과적으로 만들고 싶다면 매우 절제, 의도, 집중하여 사용할 것.

 

4 중요한 것들은 받침대 위에 놓여있습니다! 던전의 보스 방으로 이어지는 문은 앞에 내려가는 넓은 계단이 있으면 더 웅장해집니다. 왕의 알현실로 이어지는 문은 앞에 올라가는 넓은 계단이 있으면 더 웅장해집니다.

 

5 내려가는 계단 일부 카메라 각도(주로 1인칭과 3인칭에서!)에서는 보기 어려울 수 있어요! 아무것도 없는, 공허로 향하는 신뢰의 도약점처럼 보입니다... 사다리 옥상 위라면 이렇게 사다리를 비쳐보이세요! 계단 각 잡기 가시성이 좋아지고 덤으로 더 역동적이고 흥미로운 플레이 동선이 만들어집니다!

 

7 수직성은 거의 언제나 좋습니다! 현실에서 계단은 발이 걸리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적어도 세 단은 되어야 하지만 게임에서는 그 점을 어느정도 무시하고 한두 계단으로 레벨 디자인을 이어맞출 수 있습니다.

 

8 계단의 높이와 깊이 현실상의 공식은 높이 x 2 + 깊이 = 60~63cm으로 가장 편안한 정도는 깊이 - 높이 = 12cm이 되겠습니다 예시로 높이 17cm 깊이 29cm을 들 수 있겠습니다 게임에서는 모듈성을 겨냥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계단의 높이를 20cm, 깊이를 30cm로 한다면 바닥과 잘 이어지지만 현실 시점에서 보자면 약간 크겠지요 (가끔은 이 정도로도 괜찮지만요!) 계단 갯수! 계단 길이가 20걸음을 넘으면 그 긴 계단으로 무언가를 전하고 싶은 것이겠지요... (현실에서 적당한 계단 수는 약간 낮으나 (17~18걸음...) 게임에서는 반올림 좀 해도 되죠 뭐 발디딤! 적어도 계단 폭만큼의 너비를 가져야 합니다.

 

9 계단 각도! 45도짜리 계단은 약간 너무 가파르니 이렇게 하는 건 피해야 할 것입니다. 그래도 엄밀히는 계단이니까요 사다리!! 일부 제작사는 사다리가 플레이 자유도를 어느 정도 없앤다고 보아 불호합니다. 하지만 주의하여 사용한다면 강력한 디자인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비탈!!! 현실에서는

 

10도 이상으로 가파르면 안 됩니다 물론 이 규칙을 어겨도 되는데 알아는 두세요!

 

11 가끔은 계단이 벽처럼 될 때가 있습니다 계단을 쪼개서 더욱 보기 좋고 흥미롭게 만드세요! 아트 스타일이 허용한다면 가독성과 흐름이 개선되는 휘어진 계단을 넣어보세요. 계단이 있음을 어필하기 위해 계단을 살짝 튀어나오도록 만드세요!

 

12 나선 계단은 보기에는 좋지만... 나선 계단은 현실에서든 게임에서든 오르기 어색합니다!

Posted by Marhit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