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divine 엔딩 기준 인방이는 시간이 얼마나 흘렀다고 느꼈을까요? 협박하는 인방이에게는 얼마나 흘렀다고 느꼈을까요?

 

>> 속이는 인방이는 실제로 많은 시간을 보냈을거에요!

 

2.주인공 유튜브 조회수는 구스탑씨보다 높나요?

 

>> ㄴㄴ 제가 더 높음 걔는 10도 안나옴

 

3.주인공 창문엔딩 후 이야기가 궁굼해요!

 

>> 이후로 언니의 간호를 받으며 지내다 퇴원해서 집에 있게 돼요.

 

4.다음 작품에도 스티지안이나 캣 인 더 박스 등장인물 나옴?

 

>> 캣 인 더 박스의 이야기는 캣 인 더 박스 안에서 모두 끝났다고 보시면 돼요.

 

5. 혹시 뒷이야기를 추가적으로 만드실 생각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 탈출에 성공한 엔딩이후 여주도 시간이 변하면 괴물이 되나요?

 

>>

1.캣 인 더 박스의 이야기는 캣 인 더 박스 안에서 모두 끝났다고 보시면 돼요. / :)

 

6.뀨습님은 공겜 세계관이랑 비-공겜 세계관 두 틀에서 서사를 이어나가시는 것인가요

 

>> 되도록이면 그렇게 하고 있어용

 

7.진엔딩 시점의 인방이는 영영 정신병원에서 치료받아야만 되나요? 퇴원할 때가 오나요?

 

>> 이후로 언니의 간호를 받으며 지내다 퇴원해서 집에 있게 돼요.

 

8.추가로 다른 엔딩 dlc로 추가하실 생각있나요?

 

>> 캣 인 더 박스의 이야기는 캣 인 더 박스 안에서 모두 끝났다고 보시면 돼요.

 

9. 총 제작 기간/ 제작하시면서 제일 어려웠던 부분/ 인방이 눈색은 핑크색인가요 연보라색인가요?/ 인방이는 왜이리 귀엽나요??

 

>> 1년쯤걸림 / 핑크 / 저도 귀여워 죽겠어요!

 

10.후속작이 나올 가능성이 있나요

 

>> 캣 인 더 박스의 이야기는 캣 인 더 박스 안에서 모두 끝났다고 보시면 돼요.

 

11.본인이 플레이하면서 이건 진짜 잘만들었다 싶었던구간

 

>> 감옥층 - 발매 몇주전에 분량이 적은거같아서 급조했는데 잘 들어감

 

12.캣인더박스 세계관은 다른 게임 세계관이랑 연결되어잇나요? 후일담에 스티지언 언니가 나오긴 해도 그냥 카메오출연이고 독립된 세계관인가요? / 앞으로 이미 사용한 세계관을 다른 작품에서 한번 더 쓰실 의향은 잇으쉰가요???

 

>> 연결되어있지만, 서로간 간섭은 안할거같아여. / 네 쓸겁니당!


13. 진엔딩인 Divine 루트에선 이제 그 의식을 끝으로 완전히 저택내에서의 더이상의 인방이 생성 없이 루프가 완전히 끝나게 되는건가요? /무한히 공급되는 녹화용 테이프나 초코바랑 다르게, 원래 저택 내부에 있던 녹음테이프, 부러지기 직전의 도끼, 양초, 석산 같은 한정된 자원들은 루프가 반복되면서 어떻게 되는건지 궁금해요!

 

>> 네 디바인 루트로 루프는 모두 종료됩니다.  / 일부 물건들은 다시 제자리로 돌아갑니다.

 

14.무서운 걔임의 후속작을 만들 생각이 있으세요?

 

>> 무걔는 어디까지나 툴 연습이나 여러가지 실험을 위해 만드는 단편이라 앞으로 있을지 모르겠어요

 

15.One Day 의 멜로디가 그 '뚠뚜 뚠뚜 뚠뚜 뚜두둔~' 하는 널드림 멜로디 기반인거 유튜브에서 듣고 엄청 놀랐었는데..
원데이라는 곡이 원래부터 캣박OST를 작곡하다 '그 멜로디'가 활용되고 발생한 산물이었나요, 아니면 '그 멜로디'의 리믹스? 로 작곡되었다가 캣박에 채용된건가요? 
게임과 곡의 선후관계같은 일종의 작곡일화가 궁금해요!

 

>>그 멜로디의 리믹스로 작곡되었다가, 게임의 분위기를 조율하기 위해 바뀐 케이스에요.

16. 인방이 손가락(촉수) 교회나 바티칸 찾아가서 고칠 수 있나요?

 

>> ㄷㄷㅋㅋㅋㅋ 발상이 멋지네요. 그치만 못고칠거같아요.

 

17.엘리베이터를 타기 위해 전원장치를 키고 컴퓨터로 감옥 문을 열면 등장하는 (???)라는 이름을 가진 미라가 어디로갔고~ 뭔일이 있었던건지 궁금해요 >.< / 추가적으로 궁금한건 이름은 모르겠지만 엄청 거대한 눈알 괴물도 그냥 단순히 꿈의 일종인거죠? 그 엘리베이터에서 기절한뒤 만나는 괴물~

 

>> 어딘가의 루프 속에 갇혔어요! / 그 질문에는 대답할 수 없지만 꿈에 나오는 괴물은 이 게임에서 정말 중요한 괴물이에요!

 


18. 스타지안 주인공으로 조종해서 집 탈출하는거는 어떻게 실행하는지 궁금합니다. (외국 유튜버가 올린 영상이 있었음)
/ 이스터에그 맛집으로 유명한데, 지금까지 ""이건 몰랐을거다~"" 할만한 이스터에그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 더미데이터에요. 원래 테이프 4개를 전부 모으면 개방되는 특수 게임 모드로 계획했는데 여러가지 문제로 더미화됐어요. / 저택에 들어가기 전 랜덤하게 쏙독새 소리가 나와요~

 

19. 아직 안밝혀진 이스터에그 있음?

 

>> 꽤 있어요. ost 제목 세로드립?이라던가

 

20. 무서운 걔임의 후속작을 만들 생각이 있으세요?

21. 무서운 걔임의 후속작을 만들 생각이 있으세요?

 

>> 무걔는 여러가지 실험을 위해 만드는 단편이라 앞으로 있을지 모르겠어요

 

22.캣인더박스 주인공의 이름은 없나요

 

>> 네 이름은 없어요. 본인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거같아요!

 

23.캣인더박스 1주년 기념 주인공그림 어떠신가요

 

>>ㅇㅋ

 

24.?에게 다 친절하게 대답했을때 고정되는엔딩에 인방이가 의심도없이 손가락을자른, 정확히는 의심할수없는 이유가 뭔가요 

 

>> 종교적인 맥락으로 봐주셔야합니다. 완전히 고립되었고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공포스러운 상황에서 주인공을 도와주는 손길이에요. 플레이어 분의 선택에 따라 의심할 수도 있고 의심하지 않게 할 수도 있어요. 이 게임에서 정말 엄청 중요한 부분이에요. 잘 생각해주셨으면 좋겠어요!

 

25.인방이는 붕어빵 어디부터 먹나요

 

>> 꼬리부터 먹어요 팥 좋아해요 전 크림맛 좋아하고 머리 부분부터 먹습니다. 전 꼬리부분도 먹어요 ㅋ


26.캣 인 더 박스는 초기 구상부터 이런 스토리였나요? 만약 아니였다면 가장 크게 바뀐건 무엇인가요? /그리고 인방이가 찍은 영상은 어떻게 되었나요?"

 

>> 약간의 가지가 늘어났을 뿐 완전히 초기부터 계획은 모두 끝났고, 수정없이 그대로 끝까지 왔어요. 

 

27.인방이가 구원받을 길은 처음부터 저택에 들어가지 않는 것 뿐이었나요? / 인방이가 갖히기 이전이나 이후 저택에 들어온 사람은 없나요? / 수 많은 인방이들중에 협력하려고 생각했거나 이를 행동으로 옮긴 인방이는 없나요?(이용하고 버릴 생각말고 진심으로)

 

>> 네 안들어가면 좋았겠지만, 들어가게 돼요. / 그 이전에도 들어온 사람은 있었고 그 이후에도 있겠지만 별 일 없을 수도 있어요 / 있었을 수 있지만 본인이 제대로 참여하지 않으면 에피타프 엔딩이에요.

 

28.STYGIAN 과 캣인더박스의 연관성이 궁금합니다

 

>> 독립적으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29. 정녕 주인공이 완전히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입니까 흑흑

 

>> 네

 

30.푸른 문어는 인방이 말고도 다른 사람이 변할수도 있나요?

 

>> 고대신의 권속이 되면 그렇게 변해요.

 

31.게임 만들때 아이디어는 어떻게 구상하시나요?

 

>> 걍 오래전부터 '만들고 싶다!' 하는 것들을 생각해두고 있다가, 할 수 있을 때 만들어요.

 

32.보메 제 3회 주총 edm을 알 수 있을까요? / 혹시 게임 제작자는 부가적인 직업인가요?

 

>> 단간론파 v3 스크럼 bgm이에요.


33.캣인더박스에 인방이의 친구 에버렛이 있는데..혹시 에버렛도 다음작품에 나올 예정인가요? 아니면 그냥 엑스트라인 친구인가요?

 

>> 에버렛은 과학자 이름에서 따왔어요.

 

34.혹시 차기작을 내실 생각이 있으신가요? 만약 없으시다면 그 외에 다른 게임이라도 개발하실 생각이 있으신가요?

 

>> 언젠간 까먹을 때 나올 수도 있을 거 같음

 

35.어떠한 계기로 캣 인 더 박스를 만들었나요?

 

>> 평소부터 만들고 싶었던 주제였어요.

 

36. 캣 인더 박스 제작 할 때 얼마나 걸리셨나요? / 총 몇명이서(도움 포함) 작업하셨나요? 

 

>> 1년 정도 걸렸어요 제작 인원은 크레딧 보시면 돼요~! / 정말 많은 분들이 도와주셨어요.

 

37. 초콜릿바는 까나 건가요 허씌 건가요 

 

>> 사이코플럭스 사(P사)의 제품이에요~

 

38.게임을 만들면서 제일 영감받은 컨텐츠는 무엇인가요.

 

>> 정말 많은 게임들이 제 게임관에 영향을 줬어요. 특히 쯔꾸르 호러 게임들이요. 
캣 박스 안에서도 제가 존경을 표하고자하는 게임에 대한 패러디가 다양하게 들어있어요.

 


39.주인공의 직업을 인방맨으로 정하시게 된 이유가 무엇인가요? / 그리고 주인공은 부족한 손가락으로 리듬게임을 잘 할 수 있을까요?

 

>>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데 게임의 주제이기도 하고 설명하기 복잡해요ㅜㅜ  / 그래도 리듬 게임은 잘 할듯 

 

40. 주인공의 채널의 구독자수는,,,?

 

>> 100명도 안됨!

 

41.후속작 있다면 스토리나 배경이 연결되나요?

 

>> 캣 인 더 박스의 이야기는 캣 인 더 박스 안에서 모두 끝났다고 보시면 돼요.

 

42.의식을 자신의 부위로 치루고 자신이 나가야만 정상적으로 나가지잖아요.. 그러면 의식을 자신의 부위로 치루는 동안 나간 사람은 어떻게 되나여???

 

>> 본인이 아니므로 에피타프 엔딩이에요

 

43.크툴루 신화 오마쥬는 처음부터 기획하셨던 건가요? 아니면 어쩌다보니 우연히 삽입한 요소인가요?

 

>> 크툴루물은 스티지언때 다뤘었는데, 그때 스티지언이 너무 불만족스러워서 정말로 만들고 싶었어요!

 

44.저택에 찾아갔던 사람은 여자말고도 많았나요? 그런데 축복을 받은건 여자뿐인 건가요?

 

>> 알토의 마음에 들어서 의식을 하게 됐어요.


45.소리갑툭튀가 너무 심했던거 같아요!

 

>> 이건 저도 잘못한거같아요 다음에는 볼륨 장난 안칠게요!

 

46.님 유튜브생방송도 해주삼 ㅜㅜ

 

>> 나중에 킬 일 생기면 킬게용 감사합니다 ㅜ 

 

47.보메 넘재밋어

 

>> 보이드 메모리 너무 좋아요 맨날 맨날 하고 싶어

 

48.다음 게임도 기대하고 있어요 Ps 파도루파도루1시간언제나와요 숨참고 있는데 죽을 것 같아요

 

>> 이건 조만간 작업해서 올릴게여

 

49.인방이가 교주 폐가 영상을 유튜브에 올렸다면 조회수가 올랐을까요?

 

>> 그거 영상 없어서 못 올려요!

 

50. 형 사랑해 쭈압쭈압 라오루 모드만든거 한거번에 합쳐서 내주면안됨?

 

>> 블로그에 올리겠음 잼스셨으면 꺠는 영상도 좀 올려주셈 저 그런거 개좋아함 ㅎㅎ

 

51.구스타브님 팬입니다 댓글도 안남기지만 제작한 게임들 너무나도 재밋게 보고 하고 느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연출이라던가 그런 것들을요 유튜나 트위치에 동영상 남으면 그것들도 보는 편이구요 재밋는 게임들 많이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

 

52.인방이가 행복해졌으면 좋겠어요

 

>> 감사합니다. 인방이는 행복해질거에요!

53.작중내의 알토라는 천사는 등장했었나요? / 후속작 나오면 세계관 연동되나요? / 주인공 인생이 어땠는지 알 수 있나요? / 주인공 평생 정신병원에서 사나요 아니면 퇴원하나요?

 

>>네 많이 나왔어요 / 네! 하지만 캣 인 더 박스의 이야기는 캣 인 더 박스 안에서 모두 끝났다고 보시면 돼요. /평탄하지 못한 삶을 살았어요. 부모님도 여의고, 제대로 되는 일이 없었습니당. / 퇴원하고 언니랑 같이 살아요!

 

54.크툴루는 대충 써도 되는 치트키가 아니다라는 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심플’하게 겉핡기에 불과한 말인가요? 아니면 어느정도 맞는 말인가요?   

 

>> , _,

 

55.수많은 인방이들이 그 저택안에서 죽어나갔을텐데 저택이 꽉차거나 하진않나요? 지장을 줄 정도로 쌓이지 않아요!
인방이 유니버스 후속작 나와여?

 

>> 연결되겠지만, 캣 인 더 박스의 이야기는 캣 인 더 박스 안에서 모두 끝났다고 보시면 돼요.

 


56.캣박스 만드실때 참고하거나 영감을 많이 받았다 생각하는 작품이 따로 있나요

 

>> 정말 많은 게임들이 제 게임관에 영향을 줬어요. 특히 쯔꾸르 호러 게임들이요. 
캣 박스 안에서도 제가 영향을 받았고, 존경을 표하고자하는 게임에 대한 패러디가 다양하게 들어있어요.

 

57.인방이 연애경험 있고 친구 많나요?

 

>> 남친은 없구요 남사친이나 친구는 평범하게 있어요~

 

58. 스티지언이 아쉽기 때문에 다 못한 이야기를 캣박스에서 풀고싶었다고 하셨는데, 제작자로서 캣박스라는 작품 자체는 만족하시나요? / 수익이나 성공적인 측면에서는 기대치보다 높은가요? / 후속작은 생각중이신게 있나요? 만약 있다고 한다면 어떤 인물을 중심적으로 다루게 될까요? / 캣박스 세계관 내에 본작에서 등장하지 않은 신들이 있을 수도 있을까요? 있다면 인방이같은 사례가 더 존재할 수도 있지 않을까요?"

 

>> 네 만족스러워요! / 운이 좋았던것 같아요. 기대치보다 엄청 높게 나왔어요. / 캣 인 더 박스와 관련된 후속작은 없을 거 같아요! / 네 있어요. 그 사례가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59. 꿈에서 눈코입없는 괴물한테 처음으로 쫓길때 목매달은 주인공이 중간중간에 보이는데 꿈에서 탈출하지 못한 주인공의 최후인가요? / 눈코입 없는 괴물의 정체는 무엇인가요?

 

>> 네 최후의 일부입니다. / 주인공입니다!

Posted by Marhit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