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필자인 저를 밝혀두자면 저는 프로도 아니며 제대로 만든 것 없는 아마추어 인디 게임 제작자입니다. 게임을 만들다보면 몇몇 분들이 종종 이런 질문이 하시곤 합니다. 「게임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요?」 물론 이 질문에 1차원적으로 무슨 엔진을 쓰고, 무엇을 어떻게 하는지로만 간단하게 대답할 수도 있겠지만 뭔가 깊은 생각을 하다보니 길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주제는 「좋은 게임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입니다. 저는 판매자의 입장이 아닌 개인의 입장으로써 '좋은 게임'을 해석하였으며 앞으로의 글의 방향에 이런 해석이 적용될 것이니 미리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찌보면 이 글에서 다룰 내용들은 지극히 당연하며 바보같이 보일 수도 있겠습니다. 그러나 이런 생각을 하신 분에게 말하고 싶은건 놀랍게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들의 주 분야가 아닌 문외한인 것에는 구체적인 계획을 짜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물론 당신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니 너그러이 생각하셨으면 좋겠습니다.



1.여러가지 게임을 해봐라.


우선적으로 당신이 원하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 당신에게 깊은 영향을 주는 게임을 접하세요. 이런 저런 게임을 하다보면 자신에게 딱 꽂히는 무언가의 게임이 있을 것입니다. 그것이 당신의 인생 게임일 것이고 오랫동안 그것을 즐기다보면 자연스레 무의식적이든 의식적이든 그 게임에 대해 분석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험은 차후 당신이 만들 게임의 방향성에 어느정도 영향을 받으며 지표가 됩니다. 


반대로 말하자면 좋은 게임을 만들고 싶지 않다면 게임을 즐기지 않으셔도 됩니다. 소위 말하는 게임을 하지도 않으면서 게임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입게임러겠지요. 개인 인디 게임의 가치로써 게임에 애정을 가지지 않는 사람이 자신을 만족시키는 게임을 만들 수 있을까요? 글쎄요. 게임에 애정을 가지지 않는 사람이 상품적 가치가 높은 게임을 설계할 수 있을까요? 저는 아는 것이 없어 CEO로써 이런 사람이 나쁘다고는 말하지 못하겠으나.. 적어도 품질 좋은 무언가를 만들려면 그에 대한 해박한 지식이 기본적으로 있어야 하지않을까 싶습니다. 그외에도 게임만 하는 것보다는 다양한 문화 매체를 접해 교양을 쌓아두는 것을 바라는데 이런 것은 결코 손해가 아닙니다. 이것들은 양식이 되어 쌓이고 차후 당신이 만들 게임에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즉 공부를 하라는 것입니다.



2.습작을 만들어라


모든 계획은 단번에 이루어지지 않으며 어느 학문, 장르던간에 양판소처럼 단숨에 레벨업해 해내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게임을 제작하는 행위는 다양한 재원을 준비해 버무려내어 새로운 '뭔가'를 만들어내는 것인데 감각이 없다면 난이도가 굉장히 크다 봐야겠습니다. 아무런 준비도 없이 거대한 프로젝트를 계획하는 행위를 하는 것은 자살 행위에 가깝다고 생각하며 제 주변에 그런 짓을 하려는 사람이 있다면 절대로 말릴 것입니다.



무엇이던간에 예외는 있습니다. 그러나..


이 글을 쓴 저나 읽는 당신은 상기된 작품들의 제작자들과 같은 케이스가 아닙니다. 해당 작품의 제작자들은 기본적으로 1번의 영향을 (꼭 게임만이 아니라도 예술적/문학적으로 소양을 쌓은 경우입니다.) 크게 받은 사람들이란걸 알아주세요. 


기본적으로 게임 제작에 도전하는 사람들은 아무 지식도 없는 상태에서 툴을 만지게 되는데 제가 추천하는 준비 단계는 '연구'입니다. 툴의 이런 저런 기능들을 사용하여 뭐든간에 좋으니 습작들을 만들어 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자신의 역량을 체크하는데에 이만한 것은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물론 이런 연구 행위를 굳이 고독하게 혼자 할 필요는 없습니다. 게임 메이커 스튜디오의 경우 네이버 카페, 쯔꾸르 엔진의 경우 아방스 사이트를 이용하여 많은 정보가 밀집된 사이트를, 영어를 조금이라도 할줄 안다면 구글을 이용해도 좋습니다. 그외에도 제 블로그에도 만들었던 작품들의 프로젝트 파일을 일부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를 참고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쯔꾸르 - http://marhite.tistory.com/867, GM 슈팅 - http://marhite.tistory.com/712)


수 많은 시도는 여러가지 결과를 당신에게 느끼게 해줄 것이며 이는 당신을 성장시켜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여기서 꼭 말해두고 싶은 것이 있다면. 이러한 삽질 시도들은 당신을 더욱 더 효율적인 삽질을 하게 만들게 해준다는 것입니다. 귀찮다고 안하지 마시고 제발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3. 자신이 만들려는 것을 구체적으로 정확하게 기획하기


벤치마킹



4. 계획을 심도있게 짜고 재원 수급하기


5. 타인의 말에 휘둘리지 않기




아 귀찮아 나중에 쓸래ㄴㅁㅇㄹㄴㅁㅇ푸츙퓿윺융

























'내꺼 > 뻘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이드메모리 관련 소식  (4) 2018.10.10
편견과 폭력  (0) 2018.07.27
좋은 게임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1) 2018.07.27
능력치  (0) 2018.07.22
보이드 메모리 패치.  (9) 2018.05.01
만우절!  (18) 2018.04.01
Posted by Marh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