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니션은 아마 페이데이 2의 네개의 종인 마스터 마인드, 엔포서, 고스트, 테크니션중 최악의 스킬셋과 티어 보너스를 자랑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우선 티어보너스를 보자면, 


1티어 - 무기와 가면 커스텀마이징 비용 1% 감소 

2티어 - 모든 총기 안정성 5% 상승

3티어 - 무기와 가면 커스텀마이징 비용 3% 감소

4티어 - 헤드샷 데미지 25% 증가 

5티어 - 무기와 가면 커스텀마이징 비용 5% 감소

6티어 - 무기와 안정성이 5% 증가, 10%의 추가 아머 체력, 아머 회복 시간 전원 10% 감소


자, 봐라. 씨발.


2,4,6은 괜찮다쳐도, 티어 1, 티어 3, 티어 5. 세개나 쓰잘데기가 없다. 말이 되냐?


왜 쓰잘데기가 없는진 아마 하는 사람들 전부 알고 있을테지만 굳이 설명을 하자면 1레벨부터 100레벨까지는 게임을 참 징하게 해야한다. 수백번은 털어야한다. 그러면 그 돈이 어마어마하게 쌓이게 된다. 총기 가면 튜닝의 금액이 무슨 억만금이 드는 것도 아니고, 코딱지만한 금액인데 이걸 디씨해준다고 얼마나 이득을 보느냔말이다. 애초에 그런거 안줘도 전혀 상관없는 보너스고 아예 안하는 사람도 많다 (나같은 경우는 가면 재질 한번 바꾸고 다시는 안하고 있다). 거기에다 디씨해주는 퍼센테이지가 135티어 합해서 1+3+5...


9% !!

9% !!

9% !!


개조값 30000원이면 2700원이나 할인!!


이딴걸 누가 좋아하느냔 말이다.






그렇다고 하면, 다른 클래스의 티어 보너스는 과연 저 똥구림에 비견할만한가? 하는게 의문인데 다른 클래스의 경우는


마스터 마인드

1티어 - 메디킷 배치 사용 시간 20% 감소

2티어 - 전원 스테미나 15% 증가

3티어 - 샤우트 사거리 25% 증가

4티어 - 전원 체력 10% 증가

5티어 - 제압시킨 적 포섭 시간 65% 감소

6티어 - 에셋 구매 비용 50% 감소, 제압력 200% 증가


엔포서

1티어 - 무기 위협도 10% 증가

2티어 - 10% 추가 체력

3티어 - 무기 위협도 10% 증가

4티어 - 10% 추가 체력

5티어 - 5%의 추가 데미지

6티어 - 30% 추가 체력


고스트

1티어 - 회피율 5 증가

2티어 - 무기 교체 시간 20% 감소

3티어 - 회피율 10 증가

4티어 - 은페율 5 증가, 아머 이동 속도 감소 페널티 25% 감소

5티어 - 무기 교체 시간 80% 감소

6티어 - 레어 획득 확률 10% 상승, 아머 피어싱 15% 추가


봐라 씨발. 이게 말이 되느냔 말이다. 


세 직업은 전부 게임 내에서 엄청난 도움을 주는 버릴게 하나 없는 보너스들이다(엔포서 위협은 넘어가자). 스킬까지 비교하면 더더욱 답이 없다. 테크니션을 제외하면 모두 썩 괜찮은 스킬들로써 왠지 찍어야할것같은 느낌을 들게하는 좋은 스킬들이지만, 테크니션은 초반 티어를 제외하고 중반 티어가 심각한 수준이다. c4, c4, 드릴,드릴, 센트리,센트리..........드릴의 경우 괜찮다고 할 수는 있지만 파티에 같은 테크가 있을 경우 개적화가 되어버려 효율이 좋지 않다. 


센트리의 경우는 똥쓰레기의 극치인데, 동종 라이벌들을 보자면


아모팩 (총알은 필수!),

메디팩 (한두개 정돈 필수!),

ECM (플랜 A에 매우 효과적!),

C4 (여러 하이스트에서 매우 유용!, 데미지도 쩜!)


이렇게 있다. 그에 반해 또라이 센트리같은 경우


장점 


1.어그로가 쩔어서 도망갈때 사용하면 플레이어들에게 총알이 안온다


단점


0. ↑ 그 상황을 제외하면 쓸 곳이 없다.

1. 탄창이 제한되어있고,

2. HP도 있고,

3. 쉴드가 있으면 거기에다 다 꼬라박고,

4. 갯수도 최대 2개이다.

5. 반동이 심해 명중률도 구리고, 헤비 스왓에겐 몸통에다 갈겨댄다.

6. 센트리 관련 스킬 4개, 스킬 포인트 합 40. 좋은 효율을 위해선 40을 투자해야한다. 즉 다른 스킬을 찍기 힘들어진다.

7. 이걸 쓰면 위의 네개를 포기해야한다.


이딴걸 누가 쓰냔말이다. 로망 없으면 아무도 안 쓸 정도로 완전 구리다.(3번의 경우 입구 양쪽에 배치하는 방법이 있긴하다.) 


실제로도 이거 쓰는 사람들은 굉장히 희귀하다. 그래서 결국 센트리 스킬은, 테크니션의 귀중한 중후반 티어의 스킬 네칸을 잉여롭게 쳐먹는다다고도 생각할 수 있다. 엿같은 커스텀마이징 스킬까지 합치면 무려 다섯칸이다. 타 클래스도 분명 잉여로운 스킬들이 있지마는, 분명 그걸 무시하고 다른 좋은 스킬을 찍을 수 있는 좋은 스킬들이 존재한다. 


그러니까 이새끼만큼 흐름 자체가 조까튼 스킬 구성은 전혀 아니라는 것이다. 타 클래스는 은근슬쩍 끼어있는 먼지정도의 존재감이지만 테크니션은 심각한 수준이다. 고효율을 뽑아내기 위해 관련 스킬들을 너무 많이 찍어야한다는 느낌이 크다. C4 관련 스킬은 4개고, 드릴은 세개나 된다. 비교해보자면 타클래스의 경우 고스트의 ECM이 세칸을 쳐먹긴하지만 굳이 원한다면 다른걸 찍을 수 있고, 메디팩과 아모팩은 스킬을 한칸 먹는다. 이게 테크니션의 개성인가? 개성이 너무 쓸데없어보이는데.


뭐 여튼 센트리를 제외하자면 남는 스킬들은 C4와 드릴인데. 드릴의 경우는 위에 파티원중 한명이 테크면 스킬 포인트적인 그런게 아까워지고... 결국 C4를 찍어야한다. 다른 클래스에 비해 주나 부로 테크니션을 선택하는것은 꽤나 큰 고민을 하게 한다. 오버킬은 광적이다 싶을 정도로 집착하는 커스터마이징 비용 감소 좀 꺼지게 하고 좀 더 전투적인 다른 스킬로 대체해줬으면...고스트의 럭키참 씨발것도 그럭저럭 괜찮은 카메라 컨트롤로 패치해줬는데, 왜 애는 아직까지도 이따구로 두는지 의도를 짐작하기 힘들다. 이 클래스는 솔직히 지구가 멸망해도 안될거같다




결론 : 가면 커스터마이징과 센트리를 어떻게 좀 상향시켜주거나 다른 걸로 대체 해줬으면 좋겠다. 또 중후반 티어의 드릴과 C4의 세부 스킬이 너무 많은 느낌이다. 전투적인 스킬이 전혀 없고 보조적인 느낌이 강해 주로써 찍는건 아무래도 걸리는 감이 있다. 전투적으로 보완해줬으면 좋겠다. 테크니션의 상위 티어의 스킬들 일부는 마음에 드는데 중반 스킬들이 전부 진화 계열이라 전혀 찍고 싶은 생각을 들게 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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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Marh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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